생각하는 공대생

contact : rosuaghlqhr@gmail.com

공대생의 일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합격 후기 (1)

ALLGO77 2020. 8. 24. 14:32
반응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합격 후기(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에 박사과정에 최종합격했다. 


나는 이전 학교에서 6년간(학부 4년 + 석사 2년)을 공부했다. 재수와 휴학을 하지 않았으며, 학부를 졸업하마자 바로 대학원에 진했기때문에 나름 최단기로 석사 학위를 마친상태였다. (조기졸업은 ㅠㅠ 예외)


그러나 가장 큰 문제가 남아있었으니..

바로 대한민국 남자라면 누구나 해결해야하는 병역!

군대 문제가 남아있는 상태였다.


어찌어찌 석사학위까지는 마친 상태였으나 군대 문제가 있어 앞으로 진로선택에 큰 지장이 있는 상태였다. 이 상태에서 내 선택지는 다음과 같았다.


1. 같은 대학원에서 그대로 박사과정까지 하면서 박사 전문연하기

2. 석사 졸업하고 타대 박사과정으로가서 박사 전문연하기

3. 석사 졸업하고 병역지정업체로 취업해서 석사 전문연하기

4. 석사 졸업하고 그냥 군대가기


정말 고민이 많았지만 결국 나는 2번을 선택했다. 대학교는 서울대와 카이스트중에 고민했으나, 결국 서울대로 진학해 보기로 결정하고 많은 준비를 했다. 자세한 과정은 다음 포스팅에..


서울대학교 공대 대학원은 석사&석박통합과정과 박사과정의 입학 절차가 약간 다르다.



①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제출②면접이라는 과정은 동일하지만 석사&석박통합전공관련 문제풀이 면접을 본다. 5개의 전공분야중 자신이 자신있거나 관련된 분야를 하나 선택해서 면접장에서 문제를 푼 후, 그 문제에 대한 풀이를 교수님들 앞에서 설명하고 질문에 답하는 면접을 거쳐야한다.





그러나 박사과정은 이런 문제풀이식 면접이 아닌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질문에 답하고 본인의 연구능력과 포부 및 연구계획을 어필하는 면접을 본다. 


박사과정에 지원하는 사람들은 이미 특정분야의 연구경력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진학하려는 연구실이 그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을 필요로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진학하려는 연구실의 교수님과의 사전 컨택(면담)이 매우 중요하며 교수님께 사전에 확답을 받았냐의 여부가 합격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나같은 경우도 석사때하던 연구분야와 동일한 연구를 하는 연구실이었기에 교수님과 잘 이야기가 된 상태였다. 


군문제도 해결해야 했기에 교수님께서 입학전까지 전문연 안정권에 들기위한 텝스점수도 요구하셨고, 이전 포스팅을 보면 알겠지만 노력 끝에 텝스점수도 달성하여 서울대학교 박사과정 입학과 전문연구요원이라는 두가지 간절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다음편에서는 좀 더 세세한 나의 이야기와 자세한 준비 과정들을 다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